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자각몽(루시드드림)이란 무엇인가? 자각몽 꾸는법, 꾸는 이유 알아보기

by MHD 2023. 5. 15.
반응형

자각몽(루시드드림) 알아보기

 

 

자각몽(루시드드림)이란?

혹시 자각몽 꾸신 적 있으신가요?

사람들의 절반 정도가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경험하는 현상인데요.

 

그렇다면 자각몽이란 무엇일까요?

자고 있는 사람이 스스로 꿈이라는 것을 자각하면서 의식이 뚜렷한 꿈을 꾸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자각몽 또는 루시드드림이라고 합니다.

사람들 절반 정도가 살아가면서 한 번씩은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몸은 자고 있는데 뇌는 깨어있는 상태인 가위눌림 상태도 자각몽의 일종인데요.

 

또한 자각몽은 원하는 대로 꿈의 내용을 바꿀 수 있어 즐거움을 주기도 하며 불안의 극복이나 현실 세계에 있어 활동의 연습의 장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각몽을 꾸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과 꿈의 경계선을 모르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각몽이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각몽의 장점이나 단점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각몽 꾸는 시간?

일반적인 사람의 수면시간으로 보았을 때 자각몽을 꾸기 쉬운 시간대는 새벽입니다.

 

사람 수면 상태는 크게 램(Rem) 수면과 논렘(Non-Rem) 수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렘수면 상태에서는 뇌가 깨어서 활동하는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렘수면 단계는 4차례 정도 발생을 합니다.

 

자각몽은 이 렘수면 상태에서 평균적으로 15분 정도 일어나게 됩니다.  그 후 다시 렘수면으로 빠지거나 잠에서 깨어난 게 됩니다.

 

 

자각몽을 꾸기 쉬운 사람들 특징?

1.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자각몽을 경험하기가 쉽습니다.

 

특히,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 분야에 있으신 분들이 비현실적인 꿈을 꾸는 경우가 많으며 그것이 꿈이라고 인지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2.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사람

메타인지 능력이란 자기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런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사람은 현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꿈속과 현실 속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윤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

꿈에는 하늘을 날거나 괴물 등이 나오는 비현실적인 장면이 많으며 현실과 맞지 않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윤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꿈을 딱 잘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높기 때문에 자각몽을 꾸기 쉽습니다.

 

 

자각몽 꾸는 법?

1. 현실과 꿈에 대해 체크하는 습관 가지기

습관적으로 꿈일 거 같은 경우 '볼을 꼬집는 행위'를 한 적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평소에 현실인지 꿈인지를 체크하는 버릇을 들인다면 꿈속에서 꿈이라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2. 명상하기

수면 중 뇌파를 검사해 보면 자각몽을 꾸는 동안 감마파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마파란 집중 상태가 높을 때 나오는 뇌파를 말하며 기억력과 집중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뇌파입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뇌에서 감마파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명상을 습관화하는 것으로 자각몽을 꾸기 쉬운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꿈일기 쓰기

꿈을 꾼 것을 매일 일기로 기록한다면 자신의 꿈의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을 알게 되거나 머릿속에서 인지하게 되면 자신이 꿈을 꾸는 동안 꿈이라고 인식하기가 쉬워집니다.

 

하지만 꿈은 일어나 시간이 지나면 기억 속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비타민 B6 섭취하기

자각몽을 꾸기 위해서는 꿈의 내용을 명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결과 비타민 B6 섭취하였을 때 꿈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B6 섭취 시 자각몽을 꾸기 위한 효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 장점&단점?

1. 자각몽 장점

꿈속에서는 자신이 현실에서 하고자 하는 일을 실현할 수 있으며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체험할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점을 활용하여 대회나 시험 전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수 있어 자는 시간에도 트레이닝을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예술가나 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각몽 단점

자각몽 꾸는 동안에는 깨어 있을 때와 같이 뇌가 각성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자주 자각몽을 꾸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피로도가 올라갈 수 있어 컨디션을 해쳐 버리게 됩니다.

 

 

자각몽 훈련방법?

자각몽을 꾸는 타고난 사람이 있지만 자각몽은 훈련을 통해서도 자각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 훈련방법)

일주일 동안 평소보다 90분 일찍 알람을 맞춰 일찍 일어납니다.

다음 주에는 격일로 90분 일찍 알람을 맞춰 일찍 일어납니다.

이렇게 되면 일찍 일어나지 않는 날에도 기상 전 90분은 뇌가 각성하고 있는 렘수면 상태가 됩니다.

 

이런 방법을 반복적으로 실시하면 자각몽을 꾸기 쉬워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