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

고구마 효능 및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MHD 2023. 11. 22.
반응형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썸네일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영상으로 보기

 

 

안녕하세요.

음식 알려주는 아들입니다.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간식 중 하나로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쪄서 먹거나 구워서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달고 맛있는데요. 고구마는 우리 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이 있어 특히 노년층에서 자주 찾는 간식입니다.

 

하지만 고구마와 함께 먹거나 고구마를 드신 후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음식은 고구마와 함께 드시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자주 드시는 음식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 고구마 효능

노년층이 될수록 영양소 흡수력이 떨어져 부족한 영양소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노년층에는 식사 사이사이 간식을 잘 챙겨드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노년층에서 많이 찾는 간식 중 하나로 고구마를 들 수 있으며 노년층에 필요한 효능을 다 갖추고 있는데요.

고구마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고구마는 천연 당분이 천천히 혈류로 방출되며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고구마는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에너지를 신체에 공급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고구마를 통해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신체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는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노년층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하고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노년층 시력을 보호하며 조기 노화를 막아줍니다.

 

 

2. 풍부한 비타민D를 공급해 줍니다.

비타민D는 노년층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비타민D는 심장과 신경 뼈 등의 건강한 신체를 구성하는데 필요하고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고구마에는 다량의 칼륨을 공급해 줍니다.

우리가 먹는 식단에는 염분이 많이 들어있어 하루 동안 염분을 과다섭취하게 됩니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의 나트륨이 증가하고 혈압이 오르게 되는데요 여기서 칼륨이 체내에서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고구마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하지만 이렇게 좋은 고구마를 드실 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고구마와 함께 먹거나 고구마를 드신 후 바로 섭취하면 건강에 해를 끼치는 음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음식은 감입니다.

고구마와 감은 식감이 물렁하여 치아가 부실한 노년층에서 많이 드시는 간식인데요.

 

고구마는 감과 함께 먹으면 안 될뿐더러 고구마를 먹고 5시간 이후에 감을 드셔야 합니다.

 

고구마와 감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고구마의 당분과 감의 타닌 성분이 반응하여 소화하기 어려운 불용성 덩어리인 침전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침전물은 소화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위장을 자극하여 심할 경우 위출혈이 발생하게 되고 위궤양까지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위가 약한 노년층들은 조심해야 되는 부분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음식은 땅콩입니다.

땅콩도 많은 효능으로 노년층에서 자주 챙겨 드시는 간식인데요.

 

하지만 고구마와 땅콩을 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고구마는 당질과 전분이 풍부한 음식이며 땅콩 또한 전분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두 가지 음식을 같이 먹게 되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내장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배가 나오신 분들이나 비만이신 분들은 고구마와 땅콩을 같이 먹는 것에 대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음식은 소고기입니다.

고구마와 소고기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 농도가 달라 음식의 영양 성분을 소화시키고 흡수하는 것을 서로 방해하기 때문에 고구마와 소고기는 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오늘은 노년층에 좋은 간식인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좋은 음식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고구마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