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

고구마 부작용, 이런 사람은 고구마 먹으면 안됩니다!

by MHD 2023. 11. 23.
반응형

고구마 먹으면 안되는 사람 썸네일

고구마 먹으면 안되는 사람 영상으로 보기

 

 

안녕하세요. 음식 알려주는 아들입니다.

 

고구마는 언제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간식입니다. 고구마는 노년층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노년층 최고의 간식인데요.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사람에 따라서 건강에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고구마 섭취에 조심해야 하는 분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구마 먹으면 안 되는 사람(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이들 섭취하고 있으며 밥 대신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고구마를 주의해서 드셔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당뇨가 있는 사람입니다.

당뇨는 아니지만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 전단계인 분들도 해당되는 사항인데요.

 

고구마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당뇨 환자분들도 고구마를 밥 대신 섭취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는 혈당지수는 낮지만 당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혈당조절이 정상적으로 되는 상태에서 혈당지수가 낮은 고구마가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혈당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당뇨병 환자가 고구마를 먹게 되면 과도한 당질 섭취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중간크기의 고구마 1개는 밥 한 공기에 들어있는 당질과 맞먹는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간식으로 고구마를 먹거나, 식사 대신 고구마를 먹는다고 해도 당질 섭취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고구마를 소화시키는 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나며 혈당지수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그래서 고구마를 섭취하고 1시간 뒤 혈당을 체크하여 내가 고구마를 먹어도 안전한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생고구마에 비해 군고구마와 찐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많이 높기 때문에 혈당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은 고구마를 웬만하면 생으로 드시고 하루에 100g 이내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익힌 고구마를 먹는다면 샐러드 등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오르는데 도움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위장이 약한 사람입니다.

고구마는 우리 위장에 부담을 많이 주는 음식인데요.

어떤 블로그나 유튜브에서는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이나 타닌성분이 위벽을 자극한다고 나와있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고구마 전분의 특성 때문에 고구마가 우리 위장에 부담을 줍니다.

 

고구마는 75%가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에 물과 열을 가하여 요리를 하게 되면 고구마 표면이 찐득찐득하게 끈끈한 점성이 생깁니다.

 

위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이 이렇게 찐득한 음식이 빈속에 들어왔을 때 위액과 잘 섞이지 않아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 공복에 먹었을 때 소화가 되지 않고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아침공복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고구마를 먹을 때 반드시 김치와 같이 유기산이 풍부한 음식과 드셔야 합니다.

 


세 번째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고구마에는 다량의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고혈압이나 부정맥 심부전 등으로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고구마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같은 혈압약은 콩팥에서 칼륨 배출을 인위적으로 억제시키기 때문에 고구마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에 칼륨이 쌓일 수 있습니다.

 

칼륨이 몸속에 많아지면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기는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콩팥 기능의 저하로 신부전이 있거나 당뇨 합병증으로 투석 중인 분들도 칼륨 배출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고구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입니다.

신장결석은 옥살산이 콩팥 소변 속의 칼슘과 결합하여 만들어진 옥살산칼슘인데요.

 

고구마에도 다량의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와 같이 대부분 옥살산 수치가 높은 음식들은 물에 한번 끓여서 대치는 경우 옥살산이 많이 제거되기 때문에 먹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감자나 고구마는 삶아서 먹거나 쪄서 먹어도 옥살산이 크게 감소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데요.

 

따라서 신장결석이 있으신 분들은 고구마를 섭취할 때 생고구마나 군고구마보다는 물에 삶은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고구마를 드실 때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면 소변이 묽어져 결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오늘은 고구마 섭취에 조심해야 하는 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좋은 음식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고구마 먹으면 안되는 사람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

'음식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 및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2023.11.22